인천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속집행 목표율을 높였다.

 시는 17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지방재정집행 점검 보고회’를 열고 ‘2020년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시의 올해 상반기(1∼6월) 신속집행 목표율은 65%이고 군·구는 57%, 공기업은 56.7%이다. 지난해보다 목표율을 상향했다. 이들 기관 전체의 올해 신속집행 대상액은 11조4천106억 원이며, 이 중 목표액은 7조594억 원이다.

 또 시의 올해 하반기(7∼12월) 목표율은 94.1%이다. 군·구는 84.5%, 공기업은 92%이다.

 시의 지난해 신속집행 실적은 ‘보통’이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인천의 신속집행 대상액 17조2천199억 원 중 15조1천555억 원을 집행해 88.01%의 집행률을 보였다. 17개 광역시도 중 8번째다. 행안부는 신속집행 우수 자치단체에 특별교부세를 지급하는데 지난해에는 서울·부산·울산 등이 해당됐다.

 시는 올해 신속집행 목표율을 달성하기 위해 사업 재편 등 계획적 추경예산을 편성하고, 소비·투자 목표액을 집중 관리한다.

 2020년 당초 예산의 연내 집행 가능성 등을 점검해 오는 6월 예정된 1회 추경 시 집행 부진사업을 삭감하고 신속집행 가능한 사업으로 재편성할 계획이다. 여기에 월별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신속집행 점검회의에서 월별 목표 달성 정도를 주기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아울러 신속집행추진단을 구성·운영한다. 단장은 기획조정실장이, 부단장은 재정기획관이 맡으며 총 5개 반으로 꾸린다. 총괄반(예산담당관)을 비롯해 집행지원반(회계담당관), 사업추진반(실·국장), 공기업 추진반(재정관리담당관), 군·구 추진반(부단체장) 등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재정집행 목표를 상향해 추진하고자 한다"며 "경기 파급 효과가 큰 투자와 일자리사업에 대한 중점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신속한 재정 집행을 통해 이·불용액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