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방경찰청.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지방경찰청.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경찰청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한다. 또 여성·청소년·가정범죄 예방을 위한 공동체 치안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19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인천지역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7년 116명, 2018년 128명, 지난해 133명 등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증가세를 보였다. 교통사고 부상자 수 역시 2017년 1만1천957명에서 지난해 1만2천930명으로 증가했다.

경찰은 이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 사고 발생 시간 및 도로 구간에 대한 전수조사와 분석을 거쳐 차량 속도 및 신호주기 재조정, 현장 감독·단속인력의 근무 방식 변경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교통사망사고의 절반을 차지하는 사업용 차량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암행순찰차를 통한 교통법규 위반 단속 및 어린이보호구역 내 과속단속장비 설치 등도 진행한다.

인천경찰청은 또 가정폭력 예방 등 우리 주변의 공동체 치안 확보에도 온 힘을 쏟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연간 120만 건에 달하는 ‘112신고’ 대응 체제를 혁신한다.

112 신고 시 ‘통화 중’을 없애 경찰관과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신고 잦은 지점에는 순찰차를 미리 배치하기로 했다. 또 교통, 형사, 여성·청소년 등 경찰 전문인력이 신고와 동시에 현장에 출동해 사건 초기부터 제대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처했다.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 예방을 위해서도 원도심 여성안심귀갓길 91곳과 안심구역 30곳 등을 재정비하고, 290개 주택가·상가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한다.

특히 신설된 ‘여성폭력방지 기본법’ 시행에 맞춰 성폭력과 가정폭력 예방 및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실태조사 등 세부적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새 학기 시작에 따른 학교폭력 근절과 청소년 선도를 위해서는 학교전담 경찰관을 늘리기로 했다.

이준섭 인천경찰청장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현장인력의 근무 방식 변경도 추진하겠다"며 "공동체 치안 확보를 위해서는 112신고 시 파출소뿐 아니라 경찰서 전문인력이 동시에 출동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교통사고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