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98%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줄어드는 매출액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1천79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사태 관련 소상공인 2차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소상공인 97.6%가 ‘매출액이 지난주(2월 4~10일) 대비 감소했다’고 답했다.

‘매우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77.3%,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20.3%였으며 매출이 늘었다고 응답한 소상공인은 0.7%(7명)에 불과했다.

매출액 감소 규모도 상당했다. 응답자 중 47.4%가 지난주 대비 매출액이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이 줄었다는 응답도 전체 응답자의 97.7%에 달했다. 응답자 중 45.7%는 방문객 수가 일주일 새 절반 이하로 줄었다고 했다.

피해 유형으로는 57.4%가 ‘모임·행사의 무기한 연기·취소’를 꼽았으며, 유동인구 감소로 인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응답도 22.6%로 집계됐다.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정책에 대해서는 48.8%가 ‘만족하지 않는다’고 했고, 만족한다는 응답은 29.1%에 그쳤다.

소상공인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지원정책은 200억 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50.5%)인데, 추가로 필요한 지원정책으로도 ‘경영안정자금 예산 확대’(55.7%)를 꼽았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정책이 여전히 소상공인에게 와 닿지 않아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며 "경영안정자금 예산 확대, 특례보증 확대, 피해 소상공인 전수조사를 통한 피해보상금 지원 등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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