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좀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에 이어 대구, 경북, 부산, 경남, 제주 등에서도 잇따라 나타나고 현역 군인들 중에서도 감염자가 나오면서 사회 전반에 불안감을 드리우고 있다. 확진자는 수는 지난 주 후반을 기점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기 시작해 토요일인 22일에는 하루만에 무려 229명이 늘었고, 일요일에는 123명의 신규환자가 발생해 23일 오전 9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 총 556명에 이른다. 사망자도 23일 현재 4명에 이르고 있다. 평균 2주 안팎의 잠복기를 감안할 때 현재 수천 명이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 확진자 수는 당분간 급등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런 분위기를 대변하듯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밤 9시를 넘긴 시간에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했다. 정 총리는 담화를 통해 국민에 적극적 협조를 구하는 한편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을 안심시켰다. 밤 시간대에 발표를 하다보니 불안감을 가중시켰다는 일각의 비판도 없진 않았지만 긴급을 요하는 특수 상황임을 고려할 때 시의적절했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중대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정부와 정치권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최근 코로나 사태에 대한 정치권의 대응은 한심하기만 하다. 정부를 향해 선제적 대응을 주문만 할 뿐 정작 자신들은 정쟁에 혈안이다. 심지어 여야는 지난 5일 국회 차원의 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지만 명칭을 놓고 다투다 보름이 지나서야 국회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로 가닥을 잡는 등 뒷북 대응으로 일관해 실망과 불신을 자초하기도 했다.

 코로나 감염증의 차단과 확산 방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경제적 위기를 극복할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수출과 소비가 동반 추락하고 관광·외식·문화·유통 등 서비스 산업이 심각한 타격을 입는 등 감염증 확산에 따른 피해가 현실화하면서 또다른 불안감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여야가 추경 편성 논의를 시작키로 한 것은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국가 위기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정부는 물론 여야가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