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 개선사업 세부계획 수립에 참여기관 및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23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동인천역 재정비촉진지구 1구역을 재생하는 ‘동인천역 2030 역전(逆轉) 프로젝트’가 국토교통부의 거점연계 뉴딜시범사업으로 선정된 후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 중이다.

그동안 이 지역은 장기간 사업 정체로 상권이 쇠락하고 슬럼화가 심화되는 등 침체를 겪어 왔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시는 2024년까지 이곳에 2030세대가 즐겨 찾는 주거·문화·상업시설을 건립하게 된다. 사업비는 총 2천100억 원으로 국비와 시비 각각 150억 원씩, LH가 1천800억 원을 투자한다.

먼저 거점사업으로 순환형 임대주택이나 상가 등을 조성해 둥지 내몰림 현상 및 원주민 이탈을 막고, 인프라 개선 및 집객시설 확충으로 주변지역 파급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또 재생사업으로 ▶특성화시장 활성화 등 중앙시장 융·복합재생 ▶문화융합창작소 및 소규모 정비 등 지역 성장 마중물 ▶도시재생 거버넌스 구축 및 관광프로그램 기획·운영 등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시는 세부계획 수립 및 효율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관련기관 및 주민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시에 따르면 현재 LH는 재생사업을 제외하고 북광장과 양키시장 등 거점사업 참여만 확정적이다. 인천도시공사 역시 문화융합창작소 등 재생사업 참여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동구청의 경우 주민 거버넌스, 시장 현대화 등 부처 연계사업에 대한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다.

여기에 구역 분할에 따른 형평성 민원도 잠재돼 있다. 토지를 수용 후 보상하는 방식의 거점사업과 자력 개발 방식의 재생사업 등 사업 방식 차이에 따른 주민 갈등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 끗 차이로 사업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지역 주민들의 불만도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시는 관련기관 협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최대한 반영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시 관계자는 "현재 관계 기관의 참여를 전제로 계획 수립 작업 중"이라며 "이미 각 시장상인회 및 주민협의체 등이 구성돼 있는 만큼 단체별 소통을 강화해 주민이 원하는 사업을 최대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