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대응 위기경보를 최고수준인 ‘심각’으로 격상한 가운데 경기북부 일부 관공서의 자체 출입 통제 조치가 보다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의정부지법, 일부 지자체 등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갖가지 출입 제한 조치를 시행 중이다.

하지만 이날 기준 경기북부 확진자가 9명(도내 확진자 37명)으로 집계되는 등 전국 단위로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공공기관의 허술한 출입 통제와 안일한 직원 준수사항 관리로 비교적 확진자가 적은 경기북부 지역의 방역망이 뚫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 북부청사와 도교육청은 출입구 한 곳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고 고열이 있는 민원인을 걸러내고 있으나 별도의 손소독제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지는 않고 있다.

의정부지법은 민원실에 청경을 배치해 체온계로 열을 체크하고 있지만, 공익근무 요원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차량 안내를 하고 택배기사들이 제한 없이 청사를 드나드는 허술함을 보였다. 

의정부시의 경우에는 각종 민원과 여권업무 등을 처리하려는 수십 명의 민원인들이 아무런 제재 없이 민원을 처리했다. 더욱이 일부 상담 직원들이 자체 마스크 착용 지침을 지키지 않고 있었다.

한 병원 관계자는 "코로나19 잠복기가 있는 상황에서 단순한 열 체크나 손소독제 사용은 최소한의 조치에 불과하다"며 "중국 등 해외 여행 이력과 신상정보를 별도로 파악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출입 통제가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공기관 관계자들은 "현재 정부가 별도로 지시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관공서 지침은 없지만 민원 직원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민원인들의 출입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