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도시 인천을 실현하기 위한 남북교류협력기금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인천연구원이 발표한 ‘남북 평화협력시대 평화도시 인천 비전 및 전략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46억 원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조성했다.

그러나 인천은 접경지역임에도 타 시도에 비해 남북교류협력기금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서울시 402억 원, 경기도 379억 원, 강원도 180억 원, 부산시 83억 원 등으로 인천은 17개 시도 중 남북교류협력기금 적립 순위가 8위에 그쳤다.

남북교류협력기금은 ‘인천시 평화도시조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2004년부터 조성·운용되고 있다. ▶인천시와 시민의 남북교류협력사업 ▶정부의 남북교류협력 및 통일정책사업 관련 인천시 차원에서의 사업 ▶인천시 차원의 남북 간 경제 및 교류·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사업 등에 사용된다.

시는 그동안 남북교류협력사업과 통일공감형성사업 등을 추진하는 데 기금을 사용했다. 스포츠 교류, 말라리아 예방 및 치료 지원과 통일공감 시민행사, 통일캠프, 통일아카데미 등이다.

보고서는 평화도시 인천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확대·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인천발 평화담론을 형성하고,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에서 인천이 주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연구책임자인 김창수 인천연구원 부원장은 "평화도시 인천의 비전과 전략을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확대 조성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며 "나아가 평화도시 조성의 성과와 공유를 확산시켜 인천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교류협력을 선도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