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이 우리 동네 학습공간 마을배움터 조성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

2일 군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평생학습의 지역사회 환원 활동으로 저변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기간은 2일부터 13일까지로, 접수는 9일부터 13일까지 군 평생학습센터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다만, 우편 또는 인터넷 접수 불가하다.  

사업기간은 보조사업자 선정 후 12월까지다. 신청자격은 평생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 마을공동체, 사회적기업 (지역 및 사회적기업 또는 단체 등 컨소시엄 형태도 무관) 등이다. 최근 3년 이내 유사 사업실적 보유한 관내 기관·단체, 마을 우선 선발한다. 

지원규모는 사업비 총 2천500만 원이며, 1개 사업 당 500만 원씩 5개 지역 이다. 정산 및 결과보고 제출은 올해 12월까지 (사업종료 후 15일 이내)며, 활동수기 제출은 필수다. 

분야는 지역 공동체 혁신 프로젝트 운영 및 활동 등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긍정적인 변화로 연결될 수 있는 프로젝트 수행이다. 

첫째 유형은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지역사회 활동으로 확대되는 형태다.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영역 평생학습 프로그램 이후 지역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콘셉트다. 예를 들어 재능기부 봉사활동, 사회적 일자리 창출 평생학습 등이다.

둘째 유형은 지역사회활동이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확대되는 형태다. 지역 사회활동을 통해 해당 지역 내 이슈에 대한 평생교육학적 접근, 지역 내 이슈에 대한 지역 주민 수요조사, 벤치마킹 등을 통한 평생학습 과정 운영 등이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