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역삼지구 도시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한투-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조합 측이 대의원 회의를 열어 의견을 모으면 즉시 투자계약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20여 년째 답보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해당 개발사업이 기지개를 켤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투-미래에셋 컨소시엄’ 참여사인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증권, 한화건설, ㈜미문디앤씨는 4일 사업설명회를 열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총 사업비 7천8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컨소시엄은 지난해 4월 역삼지구 사업자 선정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를 위해 컨소시엄 참여사들은 1군 건설사의 기반시설 책임준공과 현금 4천500억 원 일괄 투자를 약속했다. 또 투자협약 이후 곧바로 지장물보상대금(980여억 원)과 세금(300여억 원), 설계미납금 및 공사미납금, 금전청산대금 등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역삼지구는 2017년 8월 실시계획 승인을 받은 곳으로, 69만2천140㎡ 전체가 상업지역으로 지정됐다.역삼지구는 그동안 전 시·대행사인 ㈜D와 조합 측이 개발을 추진해 왔으나 2018년 6월 조합 측이 전 시·대행사와 위수임계약을 해지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지난해 2월 조합 측은 공모를 진행했고,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으나 전 조합장의 반대에 부딪혀 현재까지 투자계약이 체결되지 못하고 있다.

컨소시엄은 2018년 2개의 회계법인을 통해 조합의 모든 회계서류와 소송, 허가사항, 시공사 발주, 설계 발주 등의 실사를 통해 총 사업비를 약 7천800억 원으로 확정했다. 4천500억 원은 현금으로 일시 투자하고 조합원 추가 부담 없이 투자자 책임 하에 일괄 투자하겠다는 게 컨소시엄 측의 설명이다.

당초 5천억 원대에서 사업비가 늘어난 이유에 대해 컨소시엄 측은 "기채분담금, 각종 세금, 공사비, 실시계획 승인 조건 이행 비용 등의 증가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조합 측은 총 사업비 규모를 2017년 실시계획 승인 당시 추산된 5천억 원대로 보고 현재 PM사업자 선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칭)역삼조합 투자결정추진위원회 한 간부는 "조합 측은 즉시 투자협약을 체결해야 한다"며 "투자협약이 더 이상 지연될 경우 조합원의 파산을 막기 위해서라도 이달 중 소집총회를 강행하고, 4월 초 총회를 통해 조합장 해임 및 선임, 투자결정 3개(안)을 의결하는 임시총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투-미래에셋 컨소시엄’ 대표제안사인 미문디앤씨(PM) 대표는 "용인시 숙원사업이 지연되면서 발생한 조합원들의 엄청난 손실이 이번 투자결정으로 몇 배의 재산가치를 제공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현 조합 집행부와 조합원들 간 화합에 발 벗고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조합 측은 "개인적으로 사업설명회를 한데 대해 가타부타 얘기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며 "PM사업자 공모에 30여 개 업체가 응모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