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을 선언한 경기방송 사태와 관련해 한국기자협회 소속 인천경기기자협회가 경기방송의 정상화를 위한 방송통신위원회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경기기자협회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경기방송은 지난 16일 주주총회를 통해 지상파 사업권의 반납 및 폐업을 결정했다"며 "그러나 폐업이라는 중대한 결정에 정작 구성원들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방송의 지상파 FM 99.9MHz는 공공재이며, 공공재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소유가 아닌 국민의 것"이라며 "구성원과 청취자들의 권익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은 채 내려진 경영진과 주주들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인해 경기지역 유일의 종합편성 라디오 채널인 경기방송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또 "폐업 결정의 이유로 ‘지방의회와 지방정부가 주축이 된 사상 초유의 언론 탄압으로 인해 예산들이 줄줄이 중단·삭감돼 기하급수적으로 매출이 급감했다’고 밝혔지만, 경기방송은 매년 흑자를 거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특히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하는 예산은 경기방송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현재 경기방송 구성원들은 1천350만 경기도민들을 위해 방송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지상파 방송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일정의 시설과 장비 및 유지비 없이는 사실상 방송 유지가 불가능하다"며 "방통위는 현재 국내 언론 역사에서 유례 없는 경영진의 자진 폐업 사태에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라고 강조했다.

인천경기기자협회는 "경기방송 구성원들의 결의가 빛을 바라지 않도록 방통위가 대승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