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가 긴급 추경 편성에 나선 가운데 코로나19 영향으로 생계가 어려워진 도민들에 대한 긴급복지 지원 등의 예산 반영에 나설지 관심이다. 17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에 따르면 도와 보건복지위는 최근 보건·복지 분야 추경 편성을 위한 정책 논의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보건복지위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실직자나 개학 연기로 인해 무임금 상태에 놓인 비근무형태 학교 관련 종사자 등 생계가 곤란해진 이들을 대상으로 한 긴급복지 지원 필요성을 도에 제기했다.

도의회 보건복지위 조성환(민·파주1)의원은 "코로나19 여파로 갑작스레 생활고를 겪게 된 사람들이 적지 않다"며 "이들에 대한 긴급복지 개념으로 도가 추경에 필요 예산을 반영해 지원할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긴박한 만큼 긴급복지 신청 서류도 최대한 간소화하는 방안도 논의했다"며 "도에서도 이러한 긴급복지 확대를 긍정적으로 보고 추경 반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와 도의회 보건복지위는 또한 코로나19 관련 대책에 공공일자리 정책을 결합, 방역이나 각종 상황 점검 등 도와 일선 시·군이 긴급하게 필요로 하는 일자리를 민간에 개방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은 "일자리 문제로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이나 중장년층을 위해 긴급 일자리를 발굴하는 방안도 도와 함께 검토했다"며 "2천여 명 수준에서 일자리 발굴이 가능할 것이라고 추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