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4·15 총선과 관련, "코로나19 상황에서 실시되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감염을 걱정하며 투표에 참여하지 않아 투표율이 낮아질 수도 있다"면서 "공명선거와 함께 투표소에서의 유권자 안전 확보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고 18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총선 지원 준비상황과 선거관리 태세를 점검하기 위한 선거지원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회의에는 법무부, 행정안전부, 교육부, 외교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경찰청장 등이 자리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유권자들이 감염 우려 없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투표장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 실행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전체 투표소와 기표용구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선거 당일 이상 증상이 나타난 유권자도 투표할 수 있도록 임시 기표소도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확진자와 자가 격리자들의 투표에 대한 우려가 많다"며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거소투표, 생활센터 내 사전투표소 설치 등의 대책을 내놨으니 관계부처는 최대한 많은 분이 투표할 수 있도록 지원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에게 안전에 대한 믿음이 생겨야 투표율이 높아질 수 있고, 이를 위해 국민들에게 관련 대책들을 적극 설명하고 알려야 한다"며 "관계부처는 선관위와 협력해 홍보에도 힘써 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안전한 선거 못지않게 공명선거가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합법적인 선거운동은 보장하되, 불법에 대해서는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공정한 선거와 깨끗한 선거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검찰·경찰 등 관계기관은 금품 제공 등 탈법·위법사례를 철저히 단속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선거 기간 공직자의 선거중립 의무 위반은 물론 ‘복지부동’이나 직무유기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철저히 확립하라"고 주문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