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장애인 및 청년, 여성 등 정치적 약자들이 4·15 총선에서도 철저히 외면당했다. 인천지역 여야 어느 정당도 정치적 약자를 배려하지 않고 있어서다.

1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인천지역 역대 선거에서 여성, 청년, 장애인 등이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사례는 없다. 비례대표를 제외하면 그동안 인천지역에서는 선출직 국회의원 배출은 물론 후보군에조차 정치적 약자인 장애인과 청년, 여성 등을 허락하지 않았다.

이번 선거에서도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최고위원회에서 총선에 대비한 ‘총선 룰’을 의결했다. 현역 의원 전원에 대해 경선을 실시하고, 전략공천은 최소화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사회적 약자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청년과 장애인 등에 대한 가산 범위를 10~25%까지 상향하고, 여성 가산점은 최대 25%까지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이번 총선에서 만큼은 정치적 소수자의 길이 열릴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소수자의 길은 열리지 않았다. 당은 현역 의원 7명을 모두 경선 없이 단수 추천했음에도 정치적 소수자에게는 후보 추천은 물론 단 한 석도 양보하지 않았다. 사실상 정치신인이 진입할 틈이 없었던 셈이다. 유일하게 남영희(동·미추홀을)후보만이 경선을 거쳐 본선에 오른 상태다.

미래통합당도 다를 바 없다. 경선이 예정된 연수을을 제외한 모든 선거구에서 후보를 확정했지만 청년이나 장애인 등 정치적 약자는 한 명도 없다. 현역 의원 중 절반 이상을 물갈이하며 혁신을 꾀했지만 그 자리에 정치신인이나 정치적 소수자는 선택받지 못했다. 전희경 후보가 여성 후보로 홀로 본선 진출에 성공했지만, 이마저도 지역에 인지도 없이 전략공천으로 내려온 낙하산 인물이다.

진보정당인 정의당에 쏠리는 비난의 무게는 더 크다. 13개 선거구 중 8개 지역에 후보를 낸 가운데 이정미(연수을)·문영미(동·미추홀갑)·경영애(서을)후보 등 3명의 여성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지만, 마찬가지로 청년이나 장애인 등 정치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없기는 기존 보수 정당과 다를 바 없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는 총선 때마다 소외되는 정치·사회적 약자에 대한 정치권의 외면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크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아무래도 총선은 의석 수를 얼마나 많이 차지하느냐의 싸움인 만큼 상대적으로 승산이 있는, 강한 후보를 내세울 수밖에 없다"며 "사회적 약자가 지역에 기반을 두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꾸준히 주어져야 하는데, 이 단계부터 이뤄지지 않아 총선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정치적 약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