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청년들을 위해 경제적 지원에 나선다.

도는 매출이 급감한 가맹업종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가맹점주와 가맹본부 간 상생협력 방안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가맹점주 대부분이 매출 하락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된 데 따른 것이다.

도가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 함께 지난 10∼14일 전국 16개 시도의 가맹점 3천464개를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97.3%에 달하는 3천371개 가맹점주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했다. 전체 매출의 21∼30%가 줄었다는 응답이 21.0%로 가장 많았다.

이에 도는 가맹점주를 돕기 위한 가맹본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독려하기로 했다. 또 가맹본부별로 가맹점주에 대한 지원사항이 있거나 예정인 내용을 파악해 상생협력에 기여한 가맹본부 명단을 추린 뒤 별도로 공표할 방침이다.

이 밖에 우수 상생협력 업체 포상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기여를 인정하는 방법도 검토하기로 했다.

청년을 위한 지원으로는 ‘청년기본소득’ 예산 1천500억 원을 상반기 조기 집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도는 청년기본소득 상반기 예산 750억 원을 5월까지 지급하고 6월 안으로 하반기 예산 750억 원을 조기 집행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2분기 청년기본소득은 기존 일정보다 두 달 정도 앞당겨 4월 초 신청을 받고 5월 초 지급할 계획이다. 1분기 지급도 시·군별로 지급일을 일부 앞당기게 된다. 3·4분기 청년기본소득은 조례 개정이 끝나면 상반기 중 지급할 계획이다.

이병우 도 복지국장은 "청년기본소득 조기 지급으로 청년층과 소상공인이 국가적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광섭 기자 ksp@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