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문화를 확산하고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청소년 노동인권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보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온라인 콘텐츠는 ‘청소년 노동권리 존중’을 주제로 한 캠페인 티저영상 2종과 노동의 의미와 가치, 노동인권 기본상식을 다룬 교육영상 4종으로 구성됐다.

영상은 ▶청소년 노동인권 플래시몹 ▶청소년 노동인권 알바사관학교 ▶나는 청소년 노동자입니다 ▶‘쥐픽’과 함께 하는 청소년 노동인권 기본상식 1·2편 ▶청소년 노동인권, 사장님도 궁금하다 등이다.

영상은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노동인권’을 친숙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청소년이 직접 출연한 댄스 퍼포먼스, 영화 패러디, 대화, 상황극 등 다양한 유형으로 제작했다.

특히 청소년 또래 유튜버 ‘쥐픽’이 출연해 계약서 작성법, 최저임금, 근로시간, 4대 보험 등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 핵심 내용과 사례에 대해 알기 쉽게 전달한다.

사업주의 인식 개선을 위해 개발한 청소년 노동인권 관련 노무사 강의 영상(청소년 노동인권, 사장님도 궁금하다)도 활용가치가 높다.이번 콘텐츠는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지식(GSEEK)과 도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PC나 모바일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

김능식 도 평생교육국장은 "일하는 청소년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노동존중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광섭 기자 ksp@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