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재난지원소득 지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사회복지위원회는 24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저소득층 138만 가구에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한 것을 빼면 생존의 위협에 직면한 시민들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는 정책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며 "재난 상황에 취약한 사람들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인천평복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생계에 위협을 받거나 노동법 사각지대에 놓인 단기 보수 노동자·특수고용노동자·비정규직 노동자·영세 자영업자·일용직 노동자 및 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배제된 비수급빈곤층에 대한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원 방안으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자산조사 없이 현금 또는 인천e음 지역화폐를 지급할 것을 제안했다. 또 임대료 긴급복지지원제도(SOS 복지안전벨트)를 확대하거나 임대료 지원을 병행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도 성명서를 내고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을 촉구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사회복지 이용시설의 임시 휴관으로 복지 현장도 큰 피해를 입었다"며 "인천시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해서 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회적 안전망의 조속한 시행을 요구한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