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곳곳에 산재해 있는 노후 주택들이 화재 빈도가 가장 큰 시설로 나타났다는 소식이다. 당연한 결과라 하겠다. 문제는 이로 인한 피해는 재산뿐만 아니라 귀중한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조속한 대책 마련이 요청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인천연구원이 분석한 ‘인천시 안전도시 진단·시설물 및 노후주택 화재실태 분석 결과’ 나타났다 한다. 보도에 따르면 화재 실태 분석 결과 화재 빈도가 가장 큰 시설은 주거시설로 27.0%, 다음으로는 산업시설 15.2%로 나타났다. 화재 발생으로 인해 재산피해가 가장 큰 시설은 산업시설이 55.0%이고 다음으로는 주거시설 10.9%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단독주택지의 경우 인접 주택으로 확산 가능성이 커 신속한 소방대처가 요구되는 지역들이다. 노후 주거지의 경우는 대다수가 화재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화재 발생 시 소방도로 확보가 제대로 안돼 있어 소방차량 진입 또한 어려워 피해를 키우곤 한다. 

 인천지역 일반단독주택 유형 중 32.8%가 소방도로 확보가 어려운 ‘소방장애 지역’에 해당되고, 연립주택 14.2%, 다가구주택 5.7%, 다세대주택 5.9%가 소방장애지역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주택지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차량 등 소방장비 진입이 어려워 피해가 클 수밖에 없다. 

 연구원은 오는 2040년까지 추정한 결과,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주택 비중이 현재 약 20%에서 2040년 55% 수준으로 급증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단독주택의 경우 60년 이상 노후화된 주택의 비중이 현재 3.8%에서 2040년 40.8%로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가올 재앙을 알면서 이에 대비하지 않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 주택을 비롯한 각종 시설물들의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화재 발생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언제나 사고가 발생한 후에 후회를 남기곤 한다. 화재 발생 후 원인을 분석해보면 사전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는 사례들로 나타나고 있다. 유비무환이라 했다.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화재 예방 정책의 수립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