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1일 정부가 전날 발표한 코로나19 사태 관련 긴급재난지원금을 두고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며 충돌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신속 집행을 강조하며 최대한 서두르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총선용 매표행위"라고 반발했다.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실행위원회 회의에서 이인영 총괄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등 후속 절차를 최대한 빨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서 "하루빨리 국민에게 현금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선거 중에도 야당 지도부와 아무 조건 없이 만나겠다"고 말했다.

조정식(시흥을)정책위의장은 "당정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해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겠다"며 "늦어도 4월 중에 추경이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야당에서 세금 퍼주기, 재정 건전성을 문제 삼고 있으나 지금은 국민 삶을 지키는 게 최우선 과제이고 지원 규모도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통합당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을 총선을 위한 ‘매표 욕망, 표 구걸’ 행위라고 규정하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실행위원회 회의에서 이인영 총괄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박형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총선 앞두고 돈 풀기로 표 구걸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기획재정부의 반대에도 이번 결정을 밀어붙였다는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총리까지 한 분이 표 얻을 생각에 나라 곳간이나 정책 합리성은 뒷전으로 미뤄 버렸다"며 비판했다.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도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기준으로 제시한 ‘70% 하위 소득’에 대해 "정부가 사전 준비도 없이 불쑥 발표한 것"이라면서 "앞으로 대혼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