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일 정부와 협의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 치료 과정 등에서 피해를 본 의료기관에 대한 보상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허윤정 당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회 의료기관지원 TF팀장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의료기관의 재정적, 행정적 어려움을 덜어주는 ‘의료기관 지원 패키지’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패키지는 건강보험 지원, 예산 지원, 의료기관 손실보상 등으로 구성됐다.

의료기관이 건강보험 급여를 조기에 받을 수 있도록 288개 의료기관에 대한 376억 원의 건강보험 선지급 지원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최근 국회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과 예비비를 통해 총 2천745억 원의 의료기관 지원 예산을 마련했다. 

세부 내용은 선별진료소와 감염병 전담병원, 중증환자 긴급치료 병상 등 시설 설치·운영비 1천61억원, 보호복과 방역용 마스크 등 의료진 방역물품과 파견 의료인력 인건비 1천339억 원, 음압병실 확충과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인프라 확충을 위한 345억 원 등이다. 

아울러 정부는 코로나19 치료로 손실이 발생하거나 경영난을 겪는 의료기관에 총 1조1천억 원의 융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손실이 발생한 국가지정 치료병원과 감염병 전담병원, 폐쇄·업무 정지된 의료기관, 확진자가 생기거나 경유한 의원과 약국 등에 대한 손실 보상을 위해 7천억 원을 준비했다.

매출이 급감한 의료기관을 위한 경영안정 융자 지원 4천억 원도 마련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