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투입하기로 결정한 100조 원의 신속한 집행을 독려하고 나섰다. 과실에 따른 책임소재 문제 때문에 절차 등에 얽매여 금융지원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할 경우 정부 지원책 효과가 반감되고 경제 상황이 악화될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6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5대 민간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을 포함한 정책금융 기관 대표들과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금융기관들에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다"며 "이와 관련, 고의가 없다면 정부나 금융당국이 기관이나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 점을 분명히 약속한다"라고 밝혔다. 은행 창구 등 일선 현장에서 대출 수요자들을 상대하는 직원들에게 최대한의 재량을 부여해 대출 실행 속도를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대다수 정책이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마련됐다"면서도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 든든한 우산이 돼 주면 좋겠다"며 감사를 표하면서 자금지원의 신속성을 강조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