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화성시 모든 시민이 시로부터 재난기본소득 20만 원씩을 받을 수 있게 됐다.

7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이날 제191회 임시회를 원포인트로 열고 ‘화성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안’과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을 원안 의결했다.  

이에 따라 시민이면 소득과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 원을 더해 30만 원을 지원받는다. 

4인 가족이면 가구당 총 120만 원을 지급받게 된다.  

시는 대상자를 84만 명으로 추계하고 필요 재원 총 1천680억 원을 재난관리기금 450억 원, 순세계잉여금 460억 원, 통합관리기금 770억 원으로 확보했다. 

구체적인 지급 시기, 신청 방법 등은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서철모 시장은 "재난생계수당이 파산 직전의 자영업자와 비정규직 근로자가 당분간 버틸 수 있도록 해주는 긴급 수혈이었다면 재난기본소득은 코로나19 종식 이후 경기회복에 불을 지펴주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적시에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절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홍성 시의회 의장도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들의 생계지원을 위해 이번 임시회를 긴급히 소집하게 됐다"며 "편성된 추경예산안이 코로나 19로 고통 받고 있는 각계각층의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