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7일 정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을 하반기 이후로 연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한 언론의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라며 유감을 표했다. 

해당 언론은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시 주석 방한 시기를 당초 논의해왔던 3~4월에서 오는 6월로 잠정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시 주석의 올해 중 조기 방한 추진에 대한 양국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코로나19 상황을 보면서 방한 시기를 지속해서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희가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은 사안에 대해 연기라고 표현한 보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 방한은 지난해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돼 왔다.

문 대통령이 당시 회담에서 시 주석에게 올해 국빈 방한해 줄 것을 요청했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2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시 주석의 방한이 상반기 중 예정돼 있다"고 전했다.

양국이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시 주석의 상반기 방한이 어렵다는 관측도 나왔으나 한중 정상은 2월 20일에 정상통화를 하고 기존 원칙을 재확인했다.

외교부 당국자 역시 "상반기 중 시 주석 방한을 추진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