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n번방’ 사건 이후 경기도 청소년전화 ‘1388’에 디지털 성범죄 관련 피해 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따르면 센터에 한 달 평균 접수되는 100여 건의 성 상담 건수 중 디지털 성범죄 상담 건수는 5건 안팎이었다. 하지만 지난달에는 17건으로 늘었다. 상담 내용은 SNS와 랜덤(오픈)채팅 등에서 용돈 등을 미끼로 사진이나 인적사항을 요구해 이를 넘겼다가 피해를 본 경우가 대다수였다.

가해자들은 넘겨받은 자료를 SNS 등에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며 금전을 요구하거나 더 높은 노출 수위의 사진을 요구했고, 청소년들은 두려움으로 주변에 알리지 못한 채 사진 유포에 대한 걱정으로 심한 불안감을 호소했다고 센터 측은 설명했다.

과거에 디지털 성범죄로 상담을 받은 청소년들도 n번방 사건으로 당시 기억이 되살아나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한 청소년은 "디지털 성범죄로 심리상담을 받아 어느 정도 괜찮았는데 n번방 사건이 터지니 그때 생각이 나서 힘들다"며 상담전화를 하기도 했다.

1388은 성범죄 상담은 물론 일상적인 고민 상담, 가출, 학업 중단, 인터넷 중독 등 다양한 청소년 분야에 대해 365일 24시간 전문 상담을 제공한다. 상담 후에는 피해 신고, 치료비 및 법률 지원, 유포된 피해 영상을 삭제할 수 있게 전문기관으로 연결도 돕고 있다.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 누구나 ▶(일반전화)국번 없이 1388 ▶(휴대전화)031-1388 ▶인터넷 상담 www.cyber1388.kr ▶문자 상담 #1388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1388 친구 맺기 후 상담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박광섭 기자 ksp@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