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원중 위치. /사진 = 인천시 제공
루원중 위치.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 서구 가정지구에 들어설 루원중학교 개교 준비가 지연되자 결국 주민들이 나섰다.

 루원총연합회는 루원중 신설 확정 이후 지난 6개월 동안 결정한 행정과 개교일정, 현재 진행사항 등에 대한 답변을 인천시교육청에 요구했다고 8일 밝혔다.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 지난해 9월 신설이 결정됐지만 수개월이 지나도록 행정절차가 교육환경평가 보완단계<본보 3월 30일자 19면 보도>에 머물러 있어서다. 학교부지를 지나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연장선 철로 이격을 놓고 지난해 11월부터 올 3월까지 보완과 검토가 계속 반복됐고, 최근에서야 철로 통과 구간의 부지를 제척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하지만 주민들은 부지 제척안이 다시 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를 거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검토와 협의에만 시간을 흘려보낼 것을 걱정하고 있다.

 루원중 진행사항에 대해 시교육청은 ‘교지 형태 변경 사항 등에 대해 관련 법률을 검토한 후 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사각형이었던 교지에서 일부 부지를 제척하면서 교지 형태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또 위원회가 권고한 철로 이격과 부지 제척이 다르다는 점에서 조건 충족 여부를 자체 판단하기가 어렵다는 게 담당부서 의견이다.

 여기서 내부 검토를 통해 부지 제척 후에도 총면적이 충분하고 학교건물을 배치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된다면 행정절차를 간소화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5월에 위원회를 열어 다시 심의를 거치는 과정에서 개교일정이 그만큼 더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이 목표로 한 2023년 3월 개교를 위해서는 늦어도 오는 8월에는 설계용역 공고와 업체 선정에 들어가는 등 절차를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행정적으로 절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도성훈 시교육감과의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 

 김성국 루원총연합회장은 "개교 준비가 조속히 추진되게끔 교육감이 내부적으로 정리해야 한다"며 "지속적으로 면담을 요청할 것이고, 지금의 답보 상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진정서와 서명운동을 해서 함께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 결과가 5월께 최종적으로 나오고, 위원회가 열리는 시점이 루원중 신설 시기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며 "부지 제척안에 대해 또 다른 의견이 나올지, 그대로 통과될지는 위원들의 몫"이라고 설명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루원중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