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이후 인천의 지지부진한 현안 해결에 물꼬가 트일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당선인 공약이 대체로 시 정책 방향과 비슷해 안정적 논의가 가능해졌다는 기대도 나온다.

19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당선인들은 총선 이후 각자 일정으로 지역 현안 현장을 방문하거나 공약 실현을 위한 실무협의를 준비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지역 중진 의원들이 국회 또는 중앙당에서의 입지가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굵직한 현안 해결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서갑 김교흥 당선인은 당선 후 첫 일정으로 지난 16일 청라광역소각장을 방문했다. 해당 지역 최대 현안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빠른 대응이다. 김 당선인은 소각시설 설치사업 현황을 보고받고, 소각장 문제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대체지 확보 등 방안을 마련해 조만간 시에 제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의 2026년 개통, GTX-D노선 추진, 인천고등법원 유치 등 산적한 지역 현안 해결에 힘쓰겠다는 각오다.

연수갑 박찬대 의원은 재선을 통해 ‘중단 없는 연수 발전’이 가능해졌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제2경인전철, 연수공공의료타운 조성 등 이번 선거에서 내세웠던 공약 실현에 발 벗고 나설 예정이다. 박 의원은 조만간 이들 공약 해결을 위해 관계 부처 등과 실무협의에 나설 계획을 세우고 있다.

3선에 성공한 윤관석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만큼 교통 분야 현안 해결에 힘을 싣고자 한다. 윤 의원은 이번 총선 공약으로 GTX-B노선 조기 개통, 서창~김포 지하고속도로 사업, 제2경인선 조기 착공 등 정부 차원에서의 논의가 필요한 교통 현안 해결을 내세웠다. 이 외에도 제3연륙교와 인천공항 대규모 항공MRO단지 조성, 한국항공교육원 유치, 인천지하철 3호선 건설, 수도권매립지 종료 등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지역에서도 이러한 기대감과 중앙정부의 지원을 위해 소통이 필요한 현안이 산적한 만큼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인천지역 당선인들의 국회 및 중앙정부에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는 최근 성명서를 내고 "현재 인천에는 한국지엠 등 경제문제, 제2공항철도 및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등 교통문제, 수도권매립지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쌓여 있는데 이는 정부 개입 없이는 해결이 어렵다"며 "인천 13석 중 11석에 민주당 후보들이 당선돼 중앙과의 소통에 책임이 막중해진 것으로, 반드시 묵은 현안 해결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