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코로나19 확산방지 차원에서 사회적 거리를 두며 모든 행사들이 취소된 가운데, 지난 20일 장애인의 날 역시 별다른 행사 없이 지나면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많이 줄어든 모양새다. 장애인의 날이면 누누이 약속해 왔던 장애인 권리보장, 차별 없는 사회, 인권과 관련된 복지정책마저도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흔적조차 찾아보기기 어렵다.

매해 장애인의 날이 되면 장애인에 대한 막연한 편견과 그릇된 인식을 개선하고 더불어 사는 세상을 구현하자고 외치지만, 아직도 폭넓은 공감대를 이뤘다고 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정부에서는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을 위해 비장애인과 격차 없이 자립생활을 할 수 있는 장애인 정책 추진과 정책의 기획에서 집행·평가 등 전 과정에 장애인의 적극적 참여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장애인복지, 장애인의 교육·문화·체육의 기회 보장, 장애인 소득보장, 장애인의 인권보호 및 재난·안전지원 시스템 강화, 장애인 정보 접근성 및 이동권 보장을 통한 사회참여 활성화 등을 중점과제로 선정하고 있다. 

이처럼 국가의 장애인복지 주요 정책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가 장애인 복지천국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장애인 당사자들이 느끼는 체감은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장애인복지 관련 예산과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고 편견과 차별 가운데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사회참여는 멀게만 느껴진다. 오늘날 국민 생활이 풍성해졌다고는 하나 산업재해, 교통사고 급증과 환경파괴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장애인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따라서 이제는 시혜적 복지가 아니라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정체성을 갖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생활 여건을 국가와 지자체가 앞장서서 해결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SNS를 통해  "장애인이 걷기 편한 길은 비장애인도 편하게 걸을 수 있다. 장애인이 불편함 없이 마음껏 일상을 누리는 세상은 비장애인의 삶도 풍요롭다"라고 말했다. 장애인의 날을 보내며 우리의 이웃인 장애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장애인의 인권과 권리 보장을 통해 차별 없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평등한 세상이 하루빨리 정착되길 기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