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전문가들은 인천지역의 정치 개혁을 위해서는 결국 지역 인재를 키워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역을 잘 아는 인재여야 시민과 지역을 위하는 정책을 발굴하고 제대로 추진할 수 있어서다. 또 풍성한 지역 인재풀이 있어야 무분별한 낙하산 공천을 막고 건강한 세대교체를 이뤄 탄탄한 미래를 열 수 있기 때문이다.

공천 방식에 대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현재의 방식으로는 지역에서 꾸준히 활동한 지방의회 의원이나 청년 당원 등 지역 인재들이 얼굴을 내밀 수 있는 기회 자체가 차단된다는 이유에서다.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선거를 한두 달 남겨 놓고 급하게 새로운 인물을 찾기보다 평상시 지역 인재를 키우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사람을 키우는 일에는 오랜 시간과 뒷받침이 필요해 단기간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겠지만 그럼에도 정당은 지역 인재를 키우고 지역 인재가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며 "청년 때부터 당에서 활동하거나 기초의회부터 실력을 닦은 사람이 국회에 들어가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도형 홍익정경연구소장도 "지역 인재를 육성하는 동시에 이들의 총선 본선 진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며 "청년들에게 우선추천, 단수공천을 주는 제도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지금은 전략공천이라는 이름으로 여야 구분 없이 전적으로 하향식 공천이 이뤄져 정당의 정치논리에 의해 현장에서 활동해 온 인재들은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며 "밑에서부터 성장해 후보군이 추려지고, 이들이 활발하게 경쟁할 수 있는 무대가 지금부터 만들어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와 함께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선거구 획정 지연 등에 따른 ‘깜깜이 선거’가 지속되는 상황도 바뀌어야 한다"며 "‘깜깜이 선거’가 돼 버리면 결국 기성 정치인에게 유리한 반면, 자신의 얼굴과 정책을 알리기에 한시가 급한 정치신인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류권홍 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현재는 자기 지역과 관계없는 후보들이 선거 막판에 내려오는 등 후보 결정이 늦어지면서 지역 현안에 대해 파악할 시간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정상적인 민주국가라면 최종 후보는 나중에 가려지더라도, 예비후보자 단계에서 지역 인물들이 미리 결정돼 정책 중심의 대결을 펼치는 검증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지역인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