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영장산 자락에 복정2공공주택지구 사업을 추진하자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가 휴식공간인 녹지가 사라진다며 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26일 성남환경운동연합 등에 따르면 정부는 신흥2동 소재 수정구청 뒤편 일원 7만7천750㎡에 1천200가구 규모로 공공주택사업을 추진 중이다. 복정2지구는 2018년 지정 고시돼 오는 6월 지구계획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이곳은 경사도 15도 이상인 곳이 많아 사실상 개발이 어려운 지역이다. 시 조례에는 경사도가 15도 미만인 토지와 1㏊당 평균 입목축적의 100% 미만인 경우 개발을 제한하고 있다. 또 자연림으로 녹지를 형성하고 있는 생태자연도 2등급 평가를 받고 있고, 인근의 1등급인 곳에서는 반딧불이가 매년 발견되고 있다. 행정구역도 복정동이 아닌 신흥동에 속한다.

주민들은 주택 공급을 명분으로 수십 년간 산책로로 이용된 휴식공간이자 자연생태계가 사라지게 된다며 사업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곳 산책로는 성남누비길(둘레길)과 연결돼 8호선 산성역과 남한산성도립공원까지 이어지고 있고, 신흥2동 단독주택 단지 900여 가구와 포레스티아 4천여 가구, 태평4동 6천500여 가구 등 2만여 명이 넘는 주민들이 이용해야 할 소중한 녹지"라며 "거주민의 주거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졸속 난개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개발 시 식생보전등급도 4등급 14.49%와 5등급 85.51%로 숲의 질도 현저히 저하되고, 아파트 건물의 빛공해로 인근 반딧불이가 멸종될 수도 있다"며 "공공 인프라가 매우 열악한 지역 도심의 녹지를 훼손하는 정부의 주택 공급 정책에 반대한다"고 역설했다.

주민들과 환경운동연합은 28일 오후 2시 수정구청 앞에서 영장상 녹지 보전과 복정2지구 사업 취소를 위한 시민모임(준) 발족식을 연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