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우리나라 수출이 감소하고 있지만 미국, 독일, 일본 등 주요 경쟁국에 비해서는 감소 폭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코로나19의 수출 영향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3월 한국의 수출은 1.4% 감소해 미국(-3.1%), 독일(-4.0%), 홍콩(-10.7%)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감소율이 낮았다.

특히 인도(-12.8%)와 중국(-13.4%)의 감소율은 한국의 9배가 넘어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조사됐다.

1분기 수출이 경쟁국보다 선전한 이유는 반도체 가격 하락, 국제유가 급락 등으로 단가가 7.7% 하락했지만, 기존 계약물량이 나가면서 물량이 5.8% 늘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1분기 중국과 유로존의 성장률은 지난해보다 각각 -6.8%, -3.3%로 뒷걸음질 치고 미국은 0.3% 성장하는 데 그쳤지만, 한국은 1.3% 성장할 수 있었다.

3월까지는 중국, 아세안, 중남미를 중심으로 일 평균 수출이 부진했지만, 미국과 유럽 내 자동차 공장의 가동 중단과 소비 위축 영향으로 4월부터는 미국, 유럽연합(EU)도 일 평균 수출이 플러스에서 마이너스로 전환되면서 최근 수출의 부진한 흐름이 확대되고 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 스마트폰, 가전, 전기·전자 등 전방산업 수요 둔화에 따라 반도체,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수출이 감소했고, 제조업과 건설 경기 위축으로 철강제품, 기계 등의 수요도 줄어들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위축 속에서도 소비패턴과 생활방식 변화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한국 제품의 수출이 유망해지고 있다. 위생과 건강의 중요성이 커지며 청정 가전, 의료용품, 건강보조식품, 위생용품 등의 수출이 늘어날 전망이고, 집에서 식사·미용·운동을 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며 간편 식품, 주방용품, 운동·레저용품의 수출이 유망해졌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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