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회 의원회관 염동열 미래한국당 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합당 수임 기구’ 차담회에서 김상훈 미래통합당 의원, 염동열 미래한국당 사무총장, 최승재 당선인이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29일 전 합당을 목표로 27일까지 합당을 위한 법적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통합당 김상훈 의원은 25일 오후 미래한국당 염동열 사무총장, 최승재 당선인과 합당수임기구 회의를 했다.

김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미래한국당은 26일에 최고위를 개최하고, 통합당은 27일 오후 4시에 전국위원회를 개최해 합당 관련 안건을 상정한다"고 설명했다.

합당을 위해 통합당은 전국위 의결을, 미래한국당은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한다.

26일 미래한국당이 최고위 의결을 마치고 27일 통합당이 전국위 의결을 마치면 사실상 합당을 위한 법적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는 셈이다.

통합당은 20대 국회 마지막 날인 29일 전 합당을 해야 한다고 밝혀 왔다.

미래한국당은 29일 전 합당을 최고위에서 의결한 상태다.

양당은 합당 후 당명을 개정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은 ‘통합당과 한국당 외에 제3의 당명을 채택할 수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합동회의 때 당명 가지고는 크게 이야기가 없을 것 같다"며 "하지만 만약 당헌 개정을 하게 되면 그렇게 가야할 것 같다.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당명을 새로 정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