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CCTV (PG) /사진 = 연합뉴스
수술실 CCTV (PG)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가 도민들에게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수술실 CCTV 설치 정책을 민간병원으로 확대하고자 전국 최초로 수술실 CCTV 설치 지원사업에 참여할 민간의료기관 공모에 나섰다.

도는 지원 의료기관이 없더라도 재공모까지 염두에 두고 민간으로의 확대를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5일 도에 따르면 다음 달 1일까지 의료법 제3조에 따른 병원급 민간의료기관 중 수술실이 설치된 도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수술실 CCTV 설치·지원사업 참여 기관을 공개모집한다.

이 사업은 비의료인 수술 등 불법 의료행위로 인한 의료사고 방지와 환자 인권침해 예방, 수술실 운영 투명성 확보 등을 위해 CCTV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것으로, CCTV 영상은 의료사고 등 분쟁 발생 시 증거자료로 활용된다.

도는 공모를 통해 수술실 CCTV를 시범적으로 설치·운영할 병원급 민간의료기관 12곳을 6월 말까지 선정하고 1개 병원당 3천만 원의 수술실 CCTV 설치 비용을 전액 도비로 지원한다. 지원 비용 이상의 추가 비용은 자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도는 희망 의료기관 모집 후 다음 달 중 선정심의위원회 등을 통해 해당 기관이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상 이행 조건을 충족하는지 여부 등을 검토 후 최종 선정, 설치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2018년 10월 도의료원 안성병원 수술실부터 CCTV 시범운영을 시작한 이후 지난해 5월 수원·의정부·파주·이천·포천 등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 전체에 CCTV 설치를 완료, 운영 중이다.

도가 2018년 9월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경기도의료원 수술실 CCTV 설치·운영’에는 91%가 찬성을, ‘수술실 CCTV 민간병원 확대’에는 87%가 찬성 의사를 밝혔다.

도 관계자는 "아직 어느 민간병원이 공모에 참여할지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다"며 "의료계의 반대가 아직 있지만 도민들이 원하는 사안인 만큼 재공모를 통해서라도 민간이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수술실 CCTV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