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오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부천 쿠팡 신선물류센터(제2공장)에 대한 2주간 집합금지 조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가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부천 쿠팡 신선물류센터 제2공장에 대해 28일부터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린 가운데 확진자들의 물품 배송 동선을 파악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물류센터 특성상 확진자들이 개별 가정에 물품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추가 감염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있는 상태지만, 아직 배송기사들의 구체적인 동선 파악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추가 확산 방지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재명 지사는 28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부천에 위치한 쿠팡물류센터에서 28일 오전 10시 기준 경기도 31명을 포함해 전국에서 86명이 집단감염된 것으로 확인됐고,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앞으로 확진자 수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많다"며 이 시설에 대해 28일부터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일반 기업에 대한 집합금지명령은 경기도에서는 이번이 처음으로, 사실상 영업정지와 같은 효력이 예상된다.

이 지사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거나 확진자 발생 후 정확하고 빠른 조치가 내려졌다면 최소화할 수 있었던 감염 확산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다"며 "특정 기업 활동에 대한 집합금지명령은 전면 폐쇄라는 최악을 피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며, 필요시 언제든지 어디에서도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날 행정명령 조치를 쿠팡물류센터 측에 전달하는 동시에 이곳에서 근무한 배송기사들의 동선을 파악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도가 파악한 배송기사 인원은 603명으로, 이들이 각 가정으로 물품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추가 감염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오후까지 배송기사들의 정확한 동선이 파악되지 않아 추가 접촉자 격리 등의 조치가 늦어지고 있다.

도는 27일에도 쿠팡물류센터 내 근무자와 배송기사들의 명단 요구가 수용되지 않자 특별사법경찰단을 통해 명단 확보를 시도하겠다고 통보했고, 그제서야 명단을 제출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 지사는 물품 배송 과정에서의 추가 감염 가능성에 대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라며 "자체적인 접촉 확산 문제라면 모르겠는데 일반 국민을 상대로 뭔가를 전달하고 접촉하는 과정이어서 우려가 크다. 세부적인 대응 방안을 계속 논의해서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집합금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