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덕분에 수소산업 중심도시 등 인천시의 신재생에너지 확산 정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정부는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2022년까지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에 5조4천억 원, 녹색산업 혁신생태계 구축에 1조7천억 원을 각각 투입하기로 했다. 태양광·풍력·수소 등 3대 신재생에너지가 확산할 수 있도록 태양광발전시설 보급을 위한 융자 지원 등을 확대하고, 풍력이나 수소 발전 사업은 지역주민이 개발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국민주주 프로젝트로 진행할 경우 융자 지원 등을 추진한다. 이 밖에 녹색산업 선도를 위해 생물 소재 융합클러스터를 인천에 만든다.

시는 수소생산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를 인천테크노파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연세대학교, 현대로템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 장소는 수도권매립지 내 약 2만㎡로, 2021년 5월까지 연구과제 완료 후 결과를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에서 심의받을 계획이다. 바이오가스 및 도시가스 등을 활용한 수소생산클러스터를 만들어 수소 생산기술 개발 및 부품·소재·장비 국산화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인천에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도 진행 중이다. 옹진군 대초지도·덕적도 외해에 2025년까지 시와 한국남동발전㈜이 600㎿(300㎿씩 2개) 규모 단지를 건설한다. 대초지도·덕적도 외해는 양호한 풍황자원(6.64~6.84㎧)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타당성조사 용역계약에 착수해 전파영향평가, 해상교통안전진단, 문화재지표조사 등을 거쳐 오는 10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대규모 민간투자로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해 효율적 재생에너지 전환 및 신산업 창출 등 신규 고용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해상풍력단지 개발과 지역 상생발전 연계, 소재·부품·장비 등 해상풍력산업이 지역경제를 견인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시민과 수익을 나누는 시민참여형, 주민수용성 향상 등 공감형 사업모델을 적용할 방침이다. 자월도·승봉도·이작도 등 육지와 전력계통 연계로 섬 주민 에너지복지 증진 및 청정에너지 섬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