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가 9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앞에서 코로나19에도 안전한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가 9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앞에서 코로나19에도 안전한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내 유치원 방과 후 전담사들이 공립유치원의 방과 후 과정이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경기도교육청에 해결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이하 경기교육공무직노조)는 9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등원인원의 3분의 1 유지’ 지침에도 도내 공립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도교육청은 책임지고 유치원 방과 후 과정에 대한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교육공무직노조는 "유치원의 긴급돌봄은 개학과 동시에 종료됐지만, 개학 이후 방과 후 과정 상황은 개학 이전보다 위험천만하다"며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정규교육과정(오전반)은 학급당 10명 내외로 유지되는 반면, 방과 후 과정(오후반)은 신청 원아를 모두 수용할 수밖에 없다며 학급당 인원이 30명에 육박하는 유치원마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같은 유아 밀집도에 따른 감염 위험에 대해 지속적으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방과 후 과정 지원인력 보강을 요구했지만, 도교육청의 대책은 유치원 자체 비용으로 채용하는 초단시간 인력과 ‘방과 후 과정 밀집도를 최소화 하자’는 공문이 전부"라며 "근본적 원인은 유치원 방과 후 정원 기준이며, 문제를 키운 것은 도교육청의 안전불감증"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특히 한 명의 원아라도 더 받아 원비를 받아 챙기기 위해 늘어났던 사립유치원의 방과 후 정원기준을 공립유치원이 그대로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유치원보다 고학년인 초등돌봄교실도 돌봄교사 1명당 최고 정원이 22명인데, 유치원이 최고 30명인 것은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경기교육공무직노조는 "도교육청은 지금처럼 유치원 방과 후 과정 지원 인력을 각 유치원에서 재량껏 해결하도록 맡겨둘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유치원 방과 후 정원 기준을 대폭 하향해 달라"고 촉구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방과 후 과정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