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의 5월 국제선 여객 수송 실적은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97.6% 급감한 13만8천 명에 그쳤지만 화물 수송은 4.0% 감소한 22만t을 기록하며 선방하고 있다. 특히 전체 화물 수송의 25%를 차지하는 미주 노선이 13.4% 증가했다. 대한항공도 4월 국제선 화물 수송량은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2% 증가했고 5월에도 9% 증가했다.
항공화물 운임도 올랐다. 5월 아시아발 미주·유럽 화물 운임은 각각 1t에 7.8달러, 5.96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0%, 129.2% 상승하는 등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화물 운임은 항공화물 호황기였던 2010년과 2017년 고점보다도 40∼70% 높은 수준이다.
대한항공은 이날 인천공항을 출발해 미국 시카고로 향하는 여객기 KE037편에 처음으로 카고시트백을 장착했다. 카고시트백은 기내 좌석에 짐을 실을 수 있도록 특별 포장된 별도의 가방을 말한다.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최근 여객기 B777-300 1대에 최대 67개의 카고시트백을 싣는다고 가정하고 여객기 2대 분량의 카고시트백을 마련했다.
카고시트백은 1개당 225㎏ 정도 화물을 담을 수 있다. 카고시트백 안에는 주로 생활용품이나 신선식품 등이 실릴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부터 여객기 객실 내 천장 수화물칸(오버헤드빈)을 수차례 활용한 적은 있지만 기내 좌석 공간을 활용한 것은 국내 항공사 중 처음이다.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화재 등 안전상의 이유로 여객기 화물칸과 기내 오버헤드빈 외에는 화물을 실을 수 없도록 했지만 화물 수요 급증으로 항공사 요청이 잇따르자 좌석의 고정 장치와 특별 포장 등을 조건으로 기내 화물 운송을 한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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