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코로나19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한 ‘재난지원금 수령·관리실태 점검’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5일까지 생활시설 입소자, 거리 노숙인 등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수령 여부와 신청 안내 ▶시설에서 수령·관리하는 경우 본인인지 여부와 지출의 적절성 ▶재난지원금 지급 관리대장 작성, 증빙서류 보관 여부 등을 확인했다.

생활시설 입소자 지급대상은 노인·아동·장애인·여성 거주시설 등 516명이다. 현재 수원시 생활시설 입소자 재난지원금 수령율은 주소지·거주불명자, 지급대상 기준 미충족, 본인 신청 거부 등을 제외하고 98.5% 지급이 완료됐다.

시는 재난지원금 미신청자 비율을 줄이기 위해 생활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신청 적극 안내하고 있다.

또 지난 15일부터 26일까지 노인·노인복지시설 이용자 등 3만5천여 명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수령·관리실태를 점검에 들어간다.

노숙인 지급대상은 해뜨는집·꿈터 등 시설 입소 노숙인, 거리 노숙인 등 139명이다.

점검자가 시설 방문 상담, 거리 상담으로 노숙인의 신청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가까운 동행정복지센터에 함께 방문해 신청하고 있다.

특히 시는 타 지역 주소지를 가진 노숙인에게 귀향비 지급하는 등 재난지원금 수급으로 노숙인 신분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위해 임대주택·고시원 등 임시 주거 서비스 제공 등 노숙인 지원 사업도 함께 안내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은 생활시설 입소자와 노숙인들의 재난지원금 수령·관리 실태를 점검해 코로나19 극복 지원 사업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뤄졌다"며 "많은 취약계층이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