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시민 편의 제공의 일환으로 ‘2020년 학교시설 개방 실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공유경제 실천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관내 심곡초·부천중앙초·부천고와 이뤄진 이번 협약은 코로나19로 여러 차례 연기됐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실무협약으로 진행했으며, 하반기 개방시설 및 일정은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며 추후 협의하기로 했다. 

실무협약에는 교육시설의 특성을 고려해 개방 대상 및 시간, 지원 내용 및 운영 방안 등을 포함한다. 시는 학교에서 개방하는 시설의 개선을 지원하며, 학교는 최소 5년간 지역주민에게 주차장, 체육관, 운동장을 개방한다. 

협약에 따라 시민들은 학교 주차장 72면을 평일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 주말(토·일)과 공휴일에는 주차장이 전면 개방된다. 또한 주민들은 학교에서 정한 공유 가능 시간대를 선택한 후 학교에 체육관 대관 신청 후 체육관을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심곡초는 행정복지센터 전용체육관으로 개방·운영된다.

학교는 지역주민이 시설을 이용하는 데 불편사항이 없도록 안내문을 게시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며, 이용자도 이용수칙을 준수하며 시설을 사용해야 한다.

한편, 시는 지난해 경기도교육청, 부천교육지원청, 121개 교의 학교장과 학교시설 개방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중 10개 교와는 세부적인 실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최대 400만 원 범위에서 일반운영비를 지원하며 학교 시설 개방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