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문장, 한 문장씩 천천히 읽어보자. 한 문장당 4초씩 들여 천천히 읽어보자.

하늘이 푸르다. 바다가 푸르다. 바닷물이 푸르다. 바닷속이 푸르다. 푸른 냄새가 난다.

산이 푸르다. 산세가 푸르다. 숲이 푸르다. 나무가 푸르다. 소나무가 푸르다. 나뭇잎이 푸르다. 풀잎이 푸르다. 잔디밭이 푸르다. 푸른 냄새가 난다.

못이 푸르다. 호수가 푸르다. 물이 푸르다. 바람이 푸르다. 강물이 푸르다. 계곡이 푸르다. 폭포가 푸르다. 푸른 냄새가 난다.

봄이 푸르다. 여름이 푸르다. 가을 하늘이 푸르다. 겨울이 푸르다. 입김이 푸르다. 푸른 냄새가 난다.

사방이 푸르다. 사위가 푸르다. 공기가 푸르다. 덴탈 마스크가 푸르다. 푸른 냄새가 난다.

채소가 푸르다. 싹수가 푸르다. 텃밭이 푸르다. 푸른 냄새가 난다.

얼굴이 푸르다. 이마가 푸르다. 눈이 푸르다. 뺨이 푸르다. 입술이 푸르다. 숨이 푸르다. 푸른 냄새가 난다.

동심이 푸르다. 청춘이 푸르다. 청년이 푸르다. 우리들이 푸르다. 인생이 푸르다. 삶이 푸르다. 세상이 푸르다. 푸른 냄새가 난다.

지구가 푸르다. 별이 푸르다. 우주가 푸르다. 세계가 푸르다.

마음이 푸르다. 서슬이 푸르다. 새벽이 푸르다. 밤이 푸르다. 제주가 푸르다. 낮이 푸르다. 너가 푸르다.

푸르다. 푸르다. 푸르고 푸르다. 이것도 푸르고 저것도 푸르다. 온 세상이 푸르다.

푸르다는 형용사다. 맑은 가을 하늘이나 깊은 바다, 풀의 빛깔과 같이 밝고 선명하다는 뜻이다. 곡식이나 열매 따위가 아직 덜 익은 상태에 있다는 의미다. 세력이 당당하다, 젊음과 생기가 왕성하다, 희망이나 포부 따위가 크고 아름답다는 표현이다. 공기 따위가 맑고 신선하다, 서늘한 느낌이 있다는 비유다.

갑자기 바람이 분다. 푸른 바람이 분다. 푸른 냄새가 코를 간지럽힌다. 푸른 냄새가 코끝에 감돈다. 진하다. 푸른 냄새가 퍼져나간다.

이렇게 푸르다. 많이도 푸르다. 푸르고 푸른데 다 다르게 푸르다. 신기하다. 눈에도 보이고 코로도 맡아진다. 신기한 단어다. 푸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