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보안검색 요원들을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하기로 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25일 "비정규직인 기존 보안검색 직원으로 일하던 분들의 일자리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공사에 취업준비를 하는 분들의 일자리와는 무관하다"라고 밝혔다.

보안검색요원 등 비정규직 직원 1천902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결정이 ‘정규직 직원의 자리를 뺏는 조치’라는 취업준비생들의 주장에 청와대가 이 같은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황 수석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비정규직 보안검색 직원의 일자리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현재 공사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의 일자리와는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황 수석은 또 "이분들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거라면 모두 신규로 채용하면 되지 않냐는 의견도 있으나, 일하던 분들이 갑자기 일자리를 잃고 나가야 하는 상황도 공정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2017년 5월을 기점으로 그 이전에 들어온 분들은 인성검사나 적격심사 등을 거쳐서 전환을 하지만 그 이후에 들어온 분들은 전환될 일자리라는 것을 알고 들어온 분들이기 때문에 이분들은 필기시험 같은 공개채용 절차를 또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실 1천900여 명이 이번에 전환되는데, 약 절반 정도는 공개채용 절차를 또 밟아야 된다. 나머지 분들도 물론 적격심사라든가 인성심사 같은 걸 다시 다 밟아야 된다"고 덧붙였다.황 수석의 이런 언급은 정규직 전환 대상 비정규직 중에서도 탈락자가 나올 수 있어 이에 반발하는 목소리도 있다는 얘기다.

황 수석은 공항공사와 비정규직 노조가 2017년 12월에 정규직 전환 계획에 합의했음에도 그 합의가 지금에서 이행되는 것에 대해 "비정규직 직원의 용역계약이 모두 종료된 시점에서 일괄적으로 정규직 전환을 해야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황 수석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채용의 공정성 문제와 관련, "국민의 생명·안전과 관련한 일자리는 안정돼야 한다는 것이 기본 방향이었다"며 "채용 과정의 공정성과 조금 다른 측면에서 노동시장의 공정성을 지향하는 과정이었다"고 강조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