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 2개월여 만에 수영장 누수로 지하주차장에 물이 새 부실시공 논란에 휩싸였던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 수영장에 대한 시흥시의 철저한 감사와 함께 위법 사안이 사법기관의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8일 시흥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위원들은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어울림체육센터 현장을 방문하고 수영장을 확인했다. 이후 제277회 임시회기(6월 9~29일) 중 진행된 행감을 통해 어울림체육센터 자동수위조절장치 시공, 공인인증 수영장 추진 무산 등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기금 지원사업(50억 원)에 선정돼 총 사업비 197억 원을 들여 지하 1층·지상 3층, 총면적 7천500㎡ 규모로 계획된 어울림체육센터는 6번의 설계 변경을 거쳐 최종적으로 총 사업비 370억 원, 지하 1층·지상 5층, 총면적 1만2천976㎡ 규모로 건립됐다.

또한 시흥시체육연맹 등의 요구로 센터 수영장 수조 깊이가 당초 1.35m에서 1.8m로 변경되면서 수심수위조절장치 설치가 불가피해졌고, 이 과정에서 3억 원대 수동장치와 30억 원대 자동장치를 놓고 신중한 고민 없이 자동수위조절장치를 설계에 반영하면서 예산 낭비 지적을 받아 왔다.

더욱이 시는 설계 단계부터 어울림체육센터 수영장을 전국대회 개최가 가능한 2급 공인인증 수영장으로 건립한다고 했다가 여의치 않자 한 단계 내려 3급 공인인증 수영장으로 추진한다고 했지만 지난해 말 준공한 이후 현재까지 공인인증을 받지 못한 동네 수영장으로 전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선희 의원은 "당시 대한수영연맹의 기능 상실로 공인인증 업체 선정을 할 수 없었고 공기를 맞추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하지만 2개 업체 중 H업체는 추후라도 공인인증을 받을 수 없는 제품임에도 그대로 시공했다"고 지적했다.

이금재·이상섭 의원은 "시가 어울림체육센터 수영장 수위조절장치를 검토하며 약 3억 원의 수동보다 10배 이상 예산이 들어가는 자동장치를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진행한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단지 안전성을 이유로 수십억 원이 들어가는 자동수위조절장치를 고집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고 질타했다.

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서 "자동수위조절장치 결정 시기와 과정, 업체 선정, 계약 및 예산집행, 공인인증 관련 물품 발주 과정 등이 투명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감사담당관 주관 특별감사를 실시, 시의회에 조치 결과를 중간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행정감사를 실시했지만 절차를 무시하고 시민 혈세를 함부로 낭비한 부분에 대한 많은 의혹이 풀리지 않은 상황"이라며 "투명하고 공정한 감사로 위법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에 고발조치 등 강력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흥=이옥철 기자 ocle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