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평화시민행동은 1일 경기북부지역의 의견을 같이 하는 시민단체, 정당, 종교단체 등 20개 단체와 공동으로 대북전단 살포 중단과 한미관계정립, 평화정착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대용 경기북부평화시민행동 대표는 "최근 있었던 탈북민들의 조롱과 혐오가 담긴 대북전단 살포로 인해 남북 화해무드가 급속히 냉각되고 한반도는 일촉즉발의 위기국면을 맞고 있다"며,  "이런 일들은 접경지역 주민들뿐 아니라 한반도 모든 민중의 생존권을 침해하고 위협하는 일이다. 우리 민족의 숙원인 평화와 통일을 위협하는 대북전단 살포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비록 북측의 강경한 대남방침이  일시 중단된 상황이지만 아직 대북전단 살포는 계속 시도되고 있고 이로 인해 어떤 일이 발생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경기북부의 제 시민단체들은 최전방 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적극 지지하며 이에 더해 남북의 강경한 군사적 대치상황 종식을 위해 다음 사항을 요구했다.

현재 진행되는 남북관계의 경색국면은 비록 대북전단 살포를 통해 구체화되었지만 그 이면에는 자국의 이익을 위한 패권 확보에만 여념이 없는 미국과 미국의 눈치를 보느라 약속한 사항들을 전혀 시행하지 않은 문재인 정부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미국의 눈치만 살피는 평화 정책을 탈피하고 불평등한 한미관계를 청산을 요구했다,

동두천, 의정부, 포천 등 접경지역에 아직 반환되지 않은 미군기지 및 사격장의 전부 반환과 한미워킹그룹 해체하고 전시작전통제권의 조속한 환수, 종전협정과 평화협정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즉시 실행 등 평등하고 합리적인 한미관계 정립과 평화정착을 위한 정부의 행동을 강력히 촉구했다.

동두천=유정훈 기자 nkyo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