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여당 단독으로 38조 원에 이르는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이르면 3일 오후, 늦어도 6월 임시회 마지막 날인 4일까지 처리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조정식(시흥을) 정책위의장은 "추경이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정책 효과가 반감된다"며 "내일 중 반드시 3차 추경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당이 추경 처리를 11일로 연기하면 예산심사에 복귀하겠다는 조건을 걸고 있는데 이는 시간 끌기에 불과하다"며 "특히 추경 심사가 졸속이라는 주장은 그야말로 생트집"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2일에도 전날에 이어 미래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예산소위 심사를 이어갔다.

예산소위는 전날 감액 심사에 이어 이날에는 증액 사업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 특히 교육위원회 예비 심사 과정에서 증액된 대학 등록금 반환 관련 대학 간접 지원 예산 2천718억 원이 주요 쟁점이 됐다.

민주당은 추경 제출 전후로 충분한 당정 협의를 거쳤다면서 졸속심사 논란을 차단하고 있다.

민주당 김태년(성남수정) 원내대표는 "가장 시급한 분야에 예산을 우선적으로 편성하기 위해서 더욱 정밀하고 세심하게 현미경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불필요하고 낭비적인 예산은 과감하게 삭감하고 위기 극복에 꼭 필요한 예산, 국민 입장에서 부족한 예산은 당에서 추가로 더 확보하겠다. 상대적으로 소외 받고 있는 20대를 위한 청년 맞춤형 지원 예산을 3차 추경에 추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청년 주거 금융지원 2천500억, 청년 일자리지원 1천억 원, 청년 창업지원 100억 원 등 총 3천600억 원 등을 3차 추경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은 추경 심사 과정에서 증액된 지역구 민원성 사업 예산은 모두 삭감키로 했다.

여당만 참여한 추경 심사 과정에서 수천억 원의 지역 민원성 예산을 반영했다는 비판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