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인천상의 대강당에서 포스트 코로나시대와 인천경제 방향을 주제로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인천상의 제공>
2일 인천상의 대강당에서 포스트 코로나시대와 인천경제 방향을 주제로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인천상의 제공>

코로나19 이후 마이너스 경제지표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인천경제와 산업은 구조고도화와 해외 기업 복귀(리쇼어링), 산·관·학 상생형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을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일 인천상의 대강당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천경제 어디로 가야 하나’라는 주제로 지역경제 현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장웅성 인하대 융합혁신기술원장은 "인천 기업은 1차적으로 코로나19 경제충격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2차적으로 재도약을 어떻게 하고 혁신 전략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다가오는 ‘뉴 노멀’ 시대는 예전에 통했던 기업 질서와 사회환경을 영구히 바꿔 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 원장은 "선진국을 추격해 제품을 만드는 ‘빠른 추격자’ 전략, 비용 절감을 위한 국외 이전(오프쇼어링) 전략 등이 코로나19 이후 사라져 가고 있다"며 "저부가가치 산업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고 해외 기업을 국내로 다시 재배치하는 문제에 있어 인천은 글로벌 혁신 허브의 관점에서 발전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바이오산업의 원·부자재 국산화 등도 개별 기업이 하기는 어려운 만큼 대·중소기업 간 벽을 허물어 상생형·개방형 생태계로 전환하고, 공항·항만·물류 데이터가 넘치는 인천의 장점을 활용해 창조와 공유의 산학 플랫폼 혁신 모델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오홍식 인천상의 상근부회장도 "코로나19 이후 인천의 제조업, 도·소매업, 수출입, 공항·항만 등이 급격한 침체에 직면해 있다"며 "‘뉴 노멀’ 시대에는 기존의 경제활동에서 관성처럼 해 오던 모든 것을 새로운 기준으로 다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부회장은 "경제정책의 방향은 기업 지원과 규제 개혁에 집중돼야 한다"며 "기업의 자금 지원과 세제·사회보험 지원, 해외 진출 기업의 복귀 지원, 규제 개혁을 통한 노동유연성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토론회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