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당론을 어기고 기초의회 의장 등을 연임한 기초의원들을 무더기 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다수의 징계 청원을 접수한 상태라 곧 윤리심판원을 열어 제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6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중·동·연수·계양·서구 그리고 강화군의회 등 다수 민주당 의원들은 연대를 맺고 연임 의장에 대해 징계 청원하기로 결의했다. 대상자는 최찬용 중구의회 의장과 김성해 연수구의회 의장, 김유순 계양구의회 의장, 송춘규 서구의회 의장, 신득상 강화군의회 의장 그리고 송광식 동구의회 부의장(전반기 의장) 등이다. 이들은 전반기 의장을 역임했으며, 후반기 의장선거에서 재선출됐다.

민주당 시당 관계자는 "징계 청원이 접수된 건수나 누구인지 명확히 말할 수는 없지만 윤리심판원 일정을 잡아 제명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임 의장들은 당규상 ‘당헌·당규에 위반하거나 당의 지시 또는 결정을 위반한 경우’에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주당은 사무총장 명의로 각 시도당에 공문을 보내 ‘당 소속 광역·기초의원들은 사전 선출된 의장 및 부의장 후보가 당해 직에 선임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는 지침을 내렸다. 이를 어길 경우 당규 7호 윤리심판원 규정 14조에 따라 징계에 처해질 수 있다고 알렸다.

당의 지침에도 연수구의회는 경선을 통해 의장 후보로 내정된 최숙경 의원이 아닌 김성해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김성해·최대성·이은수 의원이 경선 결과를 무시하고 지난달 29일 열린 의장 선거에 나섰다. 김성해 의원은 미래통합당 의원들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계양구의회도 민주당 의원들이 박해진 의원을 사전 의장으로 내정했으나 김유순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김유순 의원은 통합당에 상임위원장 등 의장단 합류를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에 대한 무더기 제명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이미 민주당 부산시당이 지난 3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기초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서 당론을 위반한 책임을 물어 소속 구의원 7명을 무더기 제명했으며, 충북도당도 6일 하반기 의장 선출 과정에서 당론을 어기고 출마해 미래통합당과 무소속 의원들의 지원을 받는 등 해당 행위를 했다는 이유로 신동운 괴산군의회 의장을 제명 처분했다.

하지만 시당이 기초의회 원 구성을 놓고 징계권을 행사하는 것은 기초의회의 자율성과 개인의 소신을 과도하게 침해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민주당 인천시당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조철수 옹진군의회 의장은 연임 전 탈당계를 냈으나 제명 처리됐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