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의 잠정 합의가 막판에 무산된 것과 관련해 "합의 정신은 적극적으로 살려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유망주 고(故) 최숙현 선수 사망과 관련해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와 폭행은 어떤 말로도 정당화할 수 없는 구시대의 유산"이라고 지적한 뒤 "체육계는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낡고 후진적인 행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잠정 합의된 내용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이어받아 사회적 합의로 완성시켜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한 민주노총을 향해서는 "협력의 끈을 놓지 말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잠정 합의에 이르고도 마지막 순간에 민주노총의 협약식 불참으로 최종 합의에 도달하지 못해 대단히 아쉽다"며 "협약이 체결됐다면 사회적 대타협의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노사정 대표들이 긴 논의 끝에 조금씩 양보하며 잠정 합의에 이른 것은 의미 있는 진전이자 적지 않은 성과"라며 "노사정이 함께 어려움을 나누고 극복하자는 뜻이 잠정 합의문에 담겼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잠정 합의의 내용대로 고용 유지와 기업의 생존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고용보호 사각지대 해소 로드맵도 연말까지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선수 폭행사건과 관련해 "다시는 이와 같은 불행한 사건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철저한 조사로 합당한 처벌과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피해자가 경찰과 협회, 대한체육회, 경주시청 등을 찾았으나 어디서도 제대로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면 그것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