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김도읍 의원 등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법사위 개회 및 윤석열 검찰총장 출석 요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수진, 윤한홍, 김도읍, 전주혜, 유상범 의원.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수사지휘권’을 둘러싼 갈등 상황과 관련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 후 브리핑에서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상대로 지휘권을 남용하면서, 수사지휘권을 박탈하려고 하는 아주 엄중한 상황에 대해 법사위에서 직접 입장을 듣고 파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법사위 소집요구서 제출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통합당은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시 출석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통합당은 이날 추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에서 "조국 사태에서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까지 추미애 장관은 형사 사법정의의 대변인이 아닌 친문의 대변인이었다"며 "선동과 교란, 분열과 무법의 집요한 칼춤을 봐야 하는 국민은 무슨 죄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법 위에 친문을 두는 장관, 법치와 사법부 독립을 사심으로 흔드는 장관, 그 사심을 버릴 자신이 없다면 깨끗이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조해진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무부는 권력형 비리수사에서 윤 총장을 완전히 배제하려는 의도, 더 나아가 그 자리에서 쫓아내려는 의도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선 답이 명확하게 나와 있다. 조국 전 장관이 이미 답을 줬다. 윗사람이 지시한 게 위법·부당할 때 이의제기하는 것은 항명이 아니고 공직자로서 당연한 의무라고 했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