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은 8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를 상대로 다주택 처분을 촉구하는 등 민심 수습을 위한 대책에 부심했다.

당정은 다주택 의원들과 고위공직자들이 실거주 1주택을 제외한 나머지 주택을 이른 시일 안에 처분하도록 하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민주당 김태년(성남수정)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주택 소유 의원들의 부동산 처분과 관련해 "2년 내 처분을 약속했지만, 솔선수범 취지에서 이른 시일 안에 이행해줄 것을 당 차원에서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의 다주택 소유 문제에 대해 국민의 관심이 크다는 것을 민주당은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총선 후보들이 2년 안에 실거주 외 주택을 처분하기로 서약했는데 이 서약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의원총회에서 이런 내용을 공유하고 신속하게 절차를 밟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긴밀한 당정 협의를 거쳐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한 종부세 강화 등 7월 국회에서 우선 처리할 법안을 발표하겠다"며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후속법안도 마련하는 등 종합대책을 수립해 투기 근절, 부동산 안정화를 반드시 이루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해찬 대표도 이날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차제에 아파트 양도 차익으로 터무니없는 돈을 벌 수 있다는 의식이 우리 사회에서 사라지도록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에서 대책을 만들고 있는데 가능한 7월에 할 수 있는 것은 7월 임시국회 내에 하고 부족한 것은 더 신중하게 검토해서 정기국회에 가서 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소속 고위공직자의 주택보유 실태를 파악한 뒤 다주택자는 하루빨리 매각하도록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고위공직자가 여러 채의 집을 갖고 있으면 어떤 정책을 내놔도 국민 신뢰를 얻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