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내 어린이집에 회계관리시스템을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일부 민간·가정 어린이집 관계자들의 반발이 나오고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시는 9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KB국민은행, 인천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와 ‘어린이집 회계시스템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의 주요내용은 ▶어린이집회계시스템 구축 및 무상 제공 ▶사용자 교육 및 어린이집 회계 업무 지원 ▶국고 지원 시스템과의 연계 ▶어린이집 전용 클린체크카드 사용 등이다.

어린이집회계시스템은 서울시와 경기도, 대구시에 이어서 인천시에 4번째로 도입됐다. 오는 20일부터 참여를 희망하는 어린이집에 보급을 시작해 올해 안에 도입율 30%를 달성하고 2022년까지 95%를 달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민간·가정 어린이집의 반응이 냉랭하다. 각 항목별 총액만 입력하게 돼 있는 기존의 보육통합정보 회계시스템과 달리, 인천시에서 새롭게 도입하는 회계시스템은 항목별 세부 사용 내역과 증빙 서류까지 함께 입력하게 돼 있어 업무 가중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들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각종 모니터링과 긴급보육교실 운영 등으로 격무에 시달리고 있어 새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다. 

또한 새로 도입되는 회계시스템에 지출증빙서류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주거래 은행을 국민은행으로 바꿔야 한다. 다른 은행을 이용하던 어린이집들은 이 과정에서 기존 은행의 각종 혜택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발이 나온다. 

인천민간·가정어린이집 연합회 관계자는 "회계시스템 도입 전에 간담회도 단 두번만 개최됐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안 어린이집 원장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과정이 충분하지 않았다"며 "회계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은 이해하지만 요즘처럼 어린이집이 어려움을 많이 겪는 시기에 일거리만 늘어나거나 주거래 은행 변경으로 대출 등 금융거래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시는 회계시스템을 활용하면 간편한 업무 처리가 가능하고, 회계대행 처리비용 절감과 카드와 통장 사용에 대한 적립금 환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인책을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공공형과 인천형 어린이집 위주로 도입할 계획이고 아직 준비가 안된 민간·가정 어린이집은 2022년까지 유예 기간을 줄 것"이라며 "인천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이 원만히 도입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인센티브 지급 방안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