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중교통 효율적 운영을 이끌 경기교통공사 입지 선정을 두고 경기북부 지자체들이 유치 전략을 수립하며 막바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2일 경기도와 경기북부 시·군 등에 따르면 오는 17일까지 ‘경기교통공사 주사무소 입지 선정’ 신청 접수가 진행된다. 대상 지자체는 경기북부지역, 접경지역, 자연보전권역 등의 기준에 부합한 17개 시·군(고양, 남양주, 의정부, 파주, 양주, 구리, 포천, 동두천, 가평, 연천, 김포, 용인, 이천, 광주, 안성, 여주, 양평)이다.

도는 향후 전문가 및 서류 심사, 현장 실사를 거쳐 균형발전과 입지환경, 사업 연계, 기타 가점 등을 기준으로 내달 초 최종 입지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접수 기한이 임박한 상황에서 의정부시, 양주시, 파주시 등 경기북부 일부 지자체들이 강점을 내세운 공모 제안서 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의정부시는 지리적으로 경기북부 중심에 있는 최적의 입지를 강점으로 내세운다. 각 기관과의 업무 연계성과 공사 직원들의 통근 용이성이 뛰어나다는 설명이다. 현재 시는 지난 달 중순부터 TF를 운영하며 유치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이다. 경기도청 북부청사 주변의 신곡동과 민락2지구 상업지역을 후보지역으로 저울질하고 있다.

인근 양주시도 일찌감치 TF를 꾸리고 입지 선정 용역과 동시에 시민들의 온라인 서명 운동까지 기획하는 열의를 보이고 있다. 각종 개발과 교통 노선 확충이 포화 상태인 타 지자체에 비해 구리~포천 고속도로, 전철7호선 연장 사업, GTX-C노선 등을 통한 접근성 향상과 옥정·회천 신도시 등 개발 호재가 공사의 신규 사업 연계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옥정신도시 내 상업지역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된다.

파주시의 경우에는 경기북부 중에서도 실질적인 접경지역으로서 균형발전 차원의 유치 필요성을 피력할 방침이다. 넓은 면적과 도농복합도시 특성을 살린 공사의 다양한 시범 사업이 가능하고, 신규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현재 운정지구를 포함한 다양한 후보지를 두고 고심 중에 있다.

아울러 고양시와 남양주시도 미온적이나마 공모 준비 절차를 밟고 있다. 이미 지난해 경기도 공공기관 3곳(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을 유치한 고양시는 설립 여부에 대해 내부 논의 중이며, 남양주시도 내·외부 자문을 구하는 단계다.

도 관계자는 "도내 교통망의 지속적 확충에 따른 수익 창출과 균형발전 차원에서 경기북부 지자체들의 경기교통공사 유치 준비가 눈에 띈다"며 "외부 전문가를 통한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종 입지 선정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