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고양갑)대표의 ‘문상 거부’ 사과 발언으로 당 안팎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심 대표는 14일 의원총회에서 같은 당 류호정·장혜영 의원의 박원순 시장 문상 거부에 대해 "유족과 시민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두 의원이 문상 거부 의사를 밝힌 이유에 대해 "2차 가해를 우려해 피해 호소인 측에 굳건한 연대 의사를 밝히는 쪽에 무게중심을 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당 안팎에서 심 대표의 사과발언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피해 호소인과 연대한 의원들의 메시지에 대해 당 대표가 사과한 것이 진보 정당의 정체성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강민진 당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에 심 대표의 사과와 관련해 "아쉽고 유감스럽다. 대표가 두 의원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이야기를 했으면 어땠을까 한다"고 적었다.

 당원 게시판에도 "당의 입장과 색을 분명히 할 기회인데, 피해자와 연대 발언한 두 의원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대신 사과를 한 것은 얻는 것 하나 없이 잃기만 하는 것"이라는 글들이 연이어 올라왔다. 

 지난해 조국 사태 때 정의당을 탈당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가세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심 대표에 대해 가졌던 마지막 신뢰 한 자락을 내다 버린다"고 비판했다.

 그는 "피해자가 ‘50만 명이 넘는 국민의 호소에도 바뀌지 않는 현실’이라고 절망했던 그 위력에 심 대표가 투항·적극 가담한 것"이라며 "거기에 대해 분노한다"고 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